이상근 증후군?

의사들도 이상근 증후군과 디스크, 협착증을 헷갈려합니다. 어떤 경우 이상근증후군인데 허리디스크로 오인하셔서 수백만 원, 천만 원까지 들어 엉뚱한 디스크 수술, 시술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따라서 디스크와 헷갈리는 이상근 증후군, 엉치 통증 해결하는 초간단 스트레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상근'이란? Piriformis muscle

 

Piriformis 이상(梨狀) 배 모양의 

서양배 모양의 이상근

이상근의 위치는? 골반 뒤쪽 엉덩이 근육 중 가장 깊숙이 위치한 이상근

대둔근 밑에 밑에 밑에 깊숙이 있는 이상근

이상근 밑으로 신경이 지나가는데

좌골신경 - 다리의 운동과 감각을 담당하는 인체에서 가장 길고 굵은 신경입니다.

좌골신경을 덮고 있는 이상근

엉치가 아프고 허벅지 뒤가 당기고 종아리가 찌릿해요~라고 하면 전형적인 방사통. 허리디스크, 협착증

엉치, 허벅지, 종아리 감각을 담당하는 것이 좌골신경인데 좌골신경이 눌리는 이유는? 대부분의 경우 튀어나온 디스크나 좁아진 척추관이 신경을 누른 겁니다. 그런데 디스크가 없는 사람에게 왜 디스크 증상이 생겼을까?

문제는 이상근입니다. 문제는 두꺼워진 이상근이 신경을 누른 것입니다.

이상근이 두꺼워지는 원인은?

일례로 엉덩방아를 심하게 찧은 경우 이상근이 부어서 좌골신경을 누르는 경우 튀어나온 디스크가 신경을 누르는 것과 동일한 통증이 있습니다.

두 번째는 이상근에 염증이 생긴 경우로 염증 세포가 신경을 자극합니다. 반복된 염증과 마찰로 보호막이 벗겨지면서 만성화됩니다.

초기에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이상근으로 인한 좌골신경통 즉 근육과 신경이 계속 들러붙어서 염증세포가 신경을 자극해서 신경을 보호하는 보호막이 벗겨져 신경이 노출되면 만성화가 됩니다.

그다음부터는 자꾸 반복적으로 아프게 됩니다.

 따라서 만성화되기 전에 조기 발견이 중요합니다.

이상근 증후군의 치료는?

이상근이 신경에 들어붙어 눌러서 생기는 병이기 때문에 이상근을 스트레칭으로 릴랙스 시켜주는 운동과 재활치료가 첫 번째입니다.

두 번째는 주사치료입니다. 벗겨진 보호막을 치료하는 주사 치료로 주사를 맞아서 신경을 낫게 해 주면 이상근 증후군이 낫습니다.

좌골신경통 증상으로 허리 MRI를 찍어봤더니? 공교롭게도 디스크가 있어서 디스크 때문인 것으로 오인해서 엉뚱한 시술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디스크도 있지만 이상근 증후군일 수도 있지 않을까?라고 꼼꼼하게 진찰해서 의사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근 증후군을 치료하는 초간단 스트레칭

이상근 증후군 치료의 핵심은 엉덩이 근육 스트레칭입니다.

직장에서 아니면 집에서 TV 보실 때 앉은 자세에서 허리를 곧게 폅니다.

척추 기립근에 힘을 주고 허리를 똑바로 펴야 합니다.

이상근 스트레칭 1단계

1) 한쪽 발을 반대쪽 무릎에 올리고 한 손은 발목, 한 손은 무릎을 잡는다.

2) 다리를 몸 쪽으로 당긴다.(당길대는 숨을 내쉬면서)

3) 3초간 유지한 후 다리를 내려놓는다.

이상근 스트레칭 2단계

이렇게 스트레칭을 제대로 하면 강하게 이완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상 이상증후군과 스트레칭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졸중 전조증상?  (0) 2024.01.29

+ Recent posts